ACTOR STUDIO. 배우 되기

배우 되기. 오디션. 우선순위 3가지.

LaMo 2020. 7. 9. 11:38
300x250
반응형

오디션은 영화나 연극을 하기 위해선 꼭 거쳐야 하는 것이며 배우 곁을 늘 맴도는 것이다. 오디션을 잘 보기 위해선 오디션을 진행하는 제작자의 우선순위를 알아야 한다. 이 포스트는 현장 관계자에게 얻은 정보를 토대로 정리하였지만 예외도 있는 만큼 모든 오디션에 적용되지는 않는다.

돈, 이미지 그리고 신뢰

1. 돈

첫 번째는 '돈'이다. '돈'이 되는 배우를 말한다. 영화나 연극은 물론 좋은 작품을 완성하는 게 목표이지만 그것만큼 중요한 것이 제작을 통해 수익이 나야 한다는 것, 즉 돈을 벌어야 한다는 것이다. 상업 영화나 상업 연극은 더 심하다. 솔직히 상업 목적을 갖지 않은 작품은 많지 않을 것이다. 제작자 입장에서는 유명한 배우를 쓰는 것이 무명 배우를 쓰는 것보단 홍보 및 흥행에 유리하다. 비록 유명한 배우 출연료가 무명 배우보다 몇 배 되겠지만 그의 출연으로 인해 관객수가 늘 확률이 많다. 제작자 입장에선 수익성을 위해 '돈'이 되는 배우를 고르기를 원한다.

 

2. 이미지

두 번째는 '이미지'다. 아무리 유명하고 '돈'이 되는 배우라 하더라도 등장인물 이미지에 부합하지 않으면 어려움이 있다. 작품 기획 전 감독이 상상하는 등장인물의 이미지가 있으며 그 등장인물을 잘 표현하기 위해 이미지가 비슷한 배우가 채택된다. 순수한 이미지를 찾는데 조폭 이미지의 배우를 쓰는 것은 무리가 있을 것이다. 오디션 이전에 어떠한 등장인물의 이미지를 원하는지 파악하여 준비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제작자의 니즈를 잘 파악하여 오디션을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3. 신뢰

세 번째는 '신뢰'다. 신뢰는 여러 가지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다. 배우의 '연기에 대한 신뢰'와 '일에서의 신뢰'다. 배우는 등장인물의 연기를 잘 소화할 수 있다는 '연기에 대한 신뢰'를 줘야 한다. '일에서의 신뢰'는 배우의 인성과도 같다. 그 배우가 평상시에 어떠한 성격의 사람이든 영화 제작이 들어간 후 관계자와 있을 시에는 일 과 사람의 기본 및 예의를 지키며 일에 임해야 한다. '신뢰'는 배우가 갖춰야 할 기본적인 요소인 것 같다. 오디션에서 '신뢰'를 증명하기에는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배우 자신의 영화 출연 경험/이력과 그의 행보로 그의 신뢰도를 파악하게 해 줄 것이다. 이 '신뢰'는 사실 영화나 연극 외에도 다른 분야도 중요하게 적용되는 것이며 그만큼 중요한 요소이다. '신뢰'는 두 사람이 균형을 잡고 있는 줄다리기와 같다. '신뢰'라는 줄이 끊어지면 타격은 모두에게 간다. 그러므로 배우나 관계자는 책임감을 갖고 '신뢰'라는 줄을 당겨야 한다.

 

오디션 우선순위에 대해 위 세 가지로 간추려 보았다. 배우를 시작하는 단계이면 첫 번째 '돈'이 되는 배우는 해당이 되지 않고 두 번째 '이미지'와 세 번째 '신뢰'가 우선순위가 될 것이다. 물론 위 사항들이 모든 오디션에 적용되는 절대적 사항은 아니다. 하지만 오디션을 볼 시 제작자의 의도 나 방향을 파악하면 오디션을 볼 배우에게 도움이 많이 될 거라 생각된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