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OR STUDIO. 배우 되기

배우 되기. 영화 연기. 연극 연기와 차이점.

LaMo 2020. 6. 14. 22:19
300x250
반응형

영화나 TV 드라마, 웹드라마와 같이 카메라 앞에서 하는 연기는 극장에서 하는 연극 연기와 다르다. 제작하는 과정,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 제작 기간 등 많은 것들이 다르며 배우는 각 매체의 특별한 환경에 맞춰 연기를 해야 한다. 이 포스트에서는 영화 연기가 어떻게 연극 연기와 다른지 간략하게 설명하겠다. 이 포스트 작성을 위해 책 '마이클 케인의 연기 수업' (마이클 케인 Michael Caine 지음, 송혜숙 옮김, 바다출판사)과 '연기하지 않는 연기' (헤럴드 거스킨 Harold Guskin 지음, 이은주 옮김, 도레미 인사이트)을 참고하였다.

 

1. 관객과 카메라

영화 배우는 관객 앞에서 연기하는 게 아니라 카메라 앞에서 연기를 한다. 물론 카메라가 담은 배우는 나중에 영화 관람객에게 보이게 된다. 연극 배우는 극장 및 극 연출에 따라 최소 6m 이상에서 그들을 바라보는 관람객 앞에서 연기를 한다. 연극에서의 작은 실수나 대사 실수는 즐거리 흐름에 묻힐 수 있지만 카메라는 작은 실수 하나하나 다 잡아내어 집중이 필요하다. 영화 배우는 공간을 보여주는 풀 샷(Full Shot), 근접한 모습의 바스트 샷(Bust Shot), 그리고 배우의 표정을 집중하는 클로즈업(Close Up)까지 다양하게 촬영이 진행되고 클로즈업의 경우 카메라는 배우의 미세한 움직임도 담아내 디테일한 표정 연기가 중요하다. 풀 샷에서 클로즈업까지 한 번에 촬영하지 않고 여러 번 촬영(세팅을 위해 시간 차이를 두고)되기 때문에 연기했던 감정과 톤이 같도록 계속 유지해야 한다. 

 

2. 줄거리의 순서와 연기의 흐름

연극의 경우 첫 장이 시작되면 마지막 장까지 스토리 전개가 이뤄지고 각 배우는 그 줄거리에 맞게 연기를 진행하게 된다. 연극하는 동안 줄거리의 흐름은 배우가 등장인물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영화 나 TV의 경우 촬영 일정이 스토리 전개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때론 영화의 마지막 장면을 영화 촬영 첫째 날 찍을 수도 있다. 촬영 일정은 예산과 장소 등을 고려하여 짜여있기에 영화 전개와 무관하게 진행된다. 그리하여 영화 배우는 연극배우보다 강도 높은 몰입도가 필요하기도 하다. 

영화와 드라마는 제작 일정, 장소 예산에 따라 촬영 순서가 정해진다

 

3. 목소리와 연기

연극의 경우 멀리 앉아있는 관객에게 까지 목소리를 전달하려면 발성이 굉장히 중요하고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과장된 연기가 중요했다. 이 때문에 옛날 영화가 유성영화로 만들어졌을 시 배우들의 목소리와 연기는 우렁차며 감정표현이 과했다고 한다. 하지만 요증 영화 현장은 마이크 기술이 발달되어 배우의 속삭이는 목소리까지도 잡아낸다. 또한 감정을 너무 과하게 표현하면 카메라는 그 오버하는 연기 모습을 고스란히 담는다.

 

4. 행동 및 동작

연근에서는 크게 움직여야 멀리 있는 관객이 그 움직임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카메라는 작음 움직임도 잡아낸다. 바스트 샷부터는 배우가 조금만 움직여도 화면에는 상당히 크게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영화 배우는 작은 사소한 움직임도 의미가 전달된다는 것을 알아야 되며 그 움직임을 최대한 자연스럽게 연기하는 게 요점인 것 같다.

 

5. 리허설

연극의 경우 퍼포먼스가 시작되기 전 여러 번의 리허설을 가져 배우들 간의 연기의 합을 맞춰보며 연출자와 논의를 통해 만들어진다. 영화 특히 시간에 쫓기는 TV 드라마의 경우 리딩은 있지만 현장에서 리허설은 제한적이다. 간단히 배우 간의 합만 맞춰보고 촬영을 진행하는 일도 있으며 가끔은 리허설 장면이 실제 제작되는 장면이 있기도 하다고 한다.

 

뛰어난 연기자들은 연극, 영화, 드라마, 뮤지컬과 같이 다양한 매체를 포섭하고 거기에 맞는 연기를 보여준다. 나는 아직 시작하는 단계라 다양한 매체보단 카메라 연기 즉 영화나 TV 드라마 연기에 좀 더 방향을 맞춰 나아가려고 한다. 연극과 같이 실시간 포퍼먼스만이 가진 카타르시스가 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난 영화나 TV 드라마 류에 더 흥미를 느낀다. 위 내용 외에도 영화 연기와 연극 연기의 차이점은 더 많을 것이다. 더 디테일한 내용이 궁금하면 위 케인과 거스킨 책을 읽기 권한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