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OR STUDIO. 배우 되기

배우 되기. 연기 공부 책 5권 소개.

LaMo 2020. 5. 11. 10:52
300x250
반응형

지금까지 4개월간 연기 학원을 다니며 읽었던 연기 공부 책 5권을 소개하겠다. 아직 연기 관련 분야가 익숙하지 않아서 몇몇 책은 이해가 어려운 부분도 있었다. 외국 책을 번역한 책이 대부분이어서 우리말로 번역된 문장이 조금 어색한 부분도 있는 것 같다. 소개하는 5권을 읽기 쉬웠던 순서대로 나열하여 소개하겠다.

 

 

마이클 케인의 연기 수업 ACTING IN FILM : An Actor's Take on Movie Making by Michael Caine

마이클 케인 Michael Caine 지음, 송혜숙 옮김, 바다출판사

대중적으로 유명하고 배트맨 영화 '다크 나이트 라이즈' (The Dark Knight Rises, 2012) 집사 알프레드로 친숙한 배우 마이클 케인의 연기 책이다. 대부분의 연기 관련 책들이 영화나 TV연기 보다 연극 연기에 중점을 한다. 마이클 케인의 연기 책은 영화 연기에 대한 내용이라 영화나 드라마 연기에 관심 있는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그리고 다른 연기 관련 책들에 비해서 글을 읽고 이해하기가 쉽게 되어있어 처음 연기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권유하고 싶다. 

 

배우수업 An Actor Prepares

콘스탄틴 스타니스랍스키 Constantin Stanislavski 지음, E. R. 햅굿 E. R. Hapgood 옮김(영문), 신겸수 옮김(국문), 예니

연기 관련 책 중의 바이블처럼 여겨지는 책이다. 학원 및 연기 유튜브 채널에서 추천하는 책이어서 꼭 읽기를 권한다. 연기에 대한 방법을 늘어놓는 게 아니라 연기를 배우는 등장인물과 같이 배워가게 구성되어 있어 읽기가 쉽고 재미있다. 굉장히 체계적으로 연기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연기하지 않는 연기 How To Stop Acting

헤럴드 거스킨 Harold Guskin 지음, 이은주 옮김, 도레미 인사이트

유명한 할리우드 배우 여럿을 지도한 해럴드 거스킨의 책이다. '연기하지 않은 연기'라는 제목에 이끌려 책을 읽게 되었다. 인위적이고 어색한 연기에서 벗어나 배우 자신을 믿고 자유로워질 것을 강조하는 책이다. 콘스탄틴 스타니스랍스키의 내용을 토대로 작가가 부분 수정 추가하여 새로운 연기 방법을 제시한다. 

 

배우수첩 A Practical Handbook For The Actor

멜리사 브루더 Melissa Bruder 외 지음, 이용은 옮김, 예니

다른 연기 책에 비해 책이 두껍지 않고 얇아서 읽어보았다. 얇은 만큼 내용이 함축되어있어 정리가 잘 되었지만 읽고 이해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 책 역시 스타니스랍스키의 책 언급이 많다. 이쯤 되면 느끼는 것은 스타니스랍스키의 '배우수업'은 정말 바이블, 불경, 코란과 같은 것 같다. 수첩처럼 얇아 늘 가방에 넣고 다니며 필요시 읽으면 좋은 것 같다.

 

산연기 Respect for Acting

우타 하겐 Uta Hagen 지음, 김윤철 옮김, 퍼스트북

처음 읽었던 연기 책이다. 연기를 처음 접하면서 읽었기에 비전공자인 나로서는 읽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 책은 연기 유튜브 채널에서 추천하여 읽게 되었다. 이 책 역시 여러 곳에서 추천을 많이 받는 책이여 다시 읽어 보려고 한다. 다른 책들도 동일하게 연기를 처음 시작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활동 중인 기성배우들도 읽기를 권하는 책이라고 한다.

 

연기 공부 책

읽으며 이해가 어려웠던 부분은 넘겨가며 읽었다. 아무래도 전문서적이고 내가 비전공자이다 보니 아직 책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의 느낌이나 이해가 부족한 부분이 있던 것 같다. 그리고 원문이 아닌 우리말로 옮겨진 책이다 보니 옮긴이에 따라 내용이 어렵게 설명되어 있고 해석이 부족한 부분도 있다. 어려운 부분은 학원 강사님께 자문을 구하면 어느 정도 해결이 되니 학원을 수강하고 있다면 강사님께 물어보면 좋을 것 같다.

 

나는 책을 보통 대중교통 이용 시 읽는 편이라 e-book을 대부분 사용한다. 지금까지 읽은 위 연기 책 5권과 연기 관련 책 대부분은 e-book이 없어 집에서 주로 읽어야 한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조금 아쉽지만 다시 종이에 인쇄된 책을 읽는 느낌도 좋다. 앞으로 다른 연기 관련 책도 읽을 예정이며 위 책들을 다시 읽고 난 후 요점을 정리할 계획이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