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OR STUDIO. 배우 되기

좋은 배우 되기. Part. 1/3.

LaMo 2021. 10. 1. 01:00
300x250
반응형

연기 관련 내용을 찾다가 문뜩 외국에서는 배우 교육을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여 인터넷에서 찾다 발견한 자료를 정리해 본다. wikiHow, 위키 하우의 <어떻게 하면 좋은 배우가 될까?> 글 내용을 우리말로 옮겨서 정리해 보았다. 몇몇 내용은 직역을 하면 이상하기에 좀 수정을 하였고 그냥 넘어가도 되는 글은 옮기지 않았다. 위키 하우의 경우 다수의 글쓴이가 글을 작성하기에 내용이 약간 뒤죽박죽인걸 감안해야 하며 나의 번역 역시 부족한 점을 이해 바란다.

 

총 세 개의 파트로 구분되어 있으며 이번 포스팅에는 첫 번째 파트를 올려보겠다. 원문 링크는 포스팅 맨 아래에 첨부하여 놓았다.


좋은 배우 되기. Part. 1/3

 

몇몇 배우는 무대에 오르면 관객들의 이목을 순식간에 휘어잡는 마법 같은 능력을 갖고 있다. 그들의 능력은 대단하여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관객들을 그들의 세상 안으로 완전히 휘어 감싼다. 이 글은 어떻게 하면 좋은 배우가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관객들에게 강한 감동을 전달하며 그들을 매료시킬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첫 번째. 배역 준비하기.

1. 시나리오 훑어보기.

 

먼저 시나리오 전체를 빠르게 읽으며 훑어본다. 배역을 완벽하게 소화하기 위해서 배우 자신의 대사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등장인물의 대사를 알아야 한다. 또한 배역을 맡은 연극이나 영화에 대한 포괄적 시각을 가져야 한다. 배우는 줄거리와 글에 완전히 배어 들어야 한다. 통상적으로 배우는 다른 배우 그리고 작가와 함께 리딩 시간을 가질 수 있다.

 

· 시나리오를 한번 훑어본 후, 최소한 한두 번은 자신이 맡은 배역에 집중하며 세밀하게 다시 읽으시길 권한다.

 

 

2. 의문을 가져라. 질문을 하라.

 

배우는 자신의 배역을 이해하기 위해 대본을 더 깊이 파는 것뿐만 아니라 배역의 몸과 마음속으로 이입하며 배역의 맥락, 상황, 배경도 깊이 파야 한다. 몇몇 디테일은 처음에 무의미하게 보일 수 있지만 그 디테일들은 배우에게 배역의 성격과 인물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줄 수 있다. 영화의 정확한 방향과 배역의 특유한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언제나 연출자 그리고 작가와의 소통을 하라.
배우가 배역을 맡으며 스스로 질문해야 할 첫 번째 3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다.


· 나는 누구인가?
· 나는 어디로부터 왔는가?
· 나는 왜 여기에 있는가?

 

 

3. 배역의 목표를 정의 내려라.


모든 영화와 연극에서 각 등장인물은 존재의 이유가 있으며 목표가 있다. 존재의 이유와 목표를 최대한 빨리 파악하라. 연기를 잘하기 위해서는 목표가 어떻든 간에 최대한 빨 정확한 목표를 정의 내려야 한다. 등장인물의 욕망 혹은 미션은 배역의 특징을 정할 뿐만 아니라 발전시킨다.

 

· 가끔 등장인물의 목표가 줄거리 도중 바뀔 수 있다. 그 변화를 완벽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통상적으로 그 변화는 아주 중요한 장면 연계된다.

 

 

4. 연기하는 배역 그 자체가 돼라.


배역을 제대로 연기하기 위해서 배우는 등장인물을 ‘연기’하는 게 아니라 등장인물이 ‘되어야’한다. 배우는 자아를 최대한 버리고 등장인물의 몸 안에 들어가야 한다. 물론 영화에서 킬러의 역을 맡았다고 이웃을 없애지는 않는다. 몇몇 유명한 배우는 - 예로 로버트 드니로 - 자신의 배역에 최대한 들어가기 위해 등장인물의 실제 상황을 살아보기도 한다. 장면 연습을 할 때 주변 지인들에게 연습을 같이하도록 도움을 요청해보라. 만약 배우를 하는 친구가 있다면 연습하기 더 좋다.

 

· 시도해보라. 배역에 적합한 태도와 목소리를 찾기 위해서 여러 방식의 태도와 어조를 시도해 보라. 자신 촬영해 보고 확인해 보라.
· 자신의 연기를 촬영하면 자신의 제스처와 목소리를 분석할 수 있다. 그 후 연기의 변화를 주고 이상한 부분을 수정이 가능하다.
· 처음에는 글의 이해에 집중을 하라. 글을 완벽하게 소화한 후 배역의 인물과 연관된 모든 방면을 깊이 파고들면 된다.

 

 

5. 연출가와 소통하라.

 

영화감독이나 연극 연출자와 자주 대화를 나눠 매 순간 배우 자신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는지 확인하라. 그들은 프로젝트에 대한 명확한 시각을 갖고 있기에 배우에게 값진 충고를 해 줄 수 있다. 그들의 메시지와 관점을 주의 깊게 잘 듣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이 있다면 그들과 대화하라. 비평은 긍정적이란 걸 잊지 말라. 배우 자신을 향상하게 도와줄 거다.

 

· 만약 배우가 오디션을 봐야 하고 연출가의 정확한 관점에 대해 알 수 없다면 자신이 연기할 인물의 특징을 직접 정하라. 모든 주석을 주의 깊게 읽고 소화해야 할 배역의 성격에 대해 최대한 정보를 얻어라.

 

 

6. 집중하라.


배우 자신이 ‘돼야 하는’ 배역의 몸에 자신을 넣어라. 등장인물이 자체기 되지 않고서는 좋은 연기자가 되기는 불가능하다. 배우는 ‘배역을 연기’하면 안 되고 100% 배역 그 자체가 되어야 한다. 글은 종이나 컴퓨터 화면에 적혀있지만 배우의 배역은 실제 여야 하고 살아있어야 하고 믿음이 가야 하며 수백만의 사람들을에게 그가 배우인 걸 잊고  감동을 느끼게 해야 한다. 배우는 다른 것은 버려두고 이것에만 집중해야 한다.


· 전 세계의 좋은 배우들은 풀타임으로 그들이 맡은 배역이 된다. 그것은 그들이 무대 위나 카메라 앞에서만 배역을 사는 게 아니라 매일 하루 24시간 동안 배역을 산다는 얘기다. 몇 주건 몇 달이건 그들의 작업 활동 기간 동안 그들은 배역 그 자체가 된다. 작업을 마친 후 그들은 그들의 뇌를 깔끔히 씻고 그다음 작품으로 넘어간다.

· 연결점을 찾아라. 맡은 배역과 배우 자신 사이의 연결점을 가능한 깊게 조사하라. 배역의 감정을 느껴보고 배역의 삶을 살아 보고 그가 슬플 때 진심으로 울어보고 행복할 때 큰소리로 웃어보라. 배역이 돼라.


여기까지 Part. 1 내용을 옮겨 보았다. 우리말로 옮길 때는 길다고 생각했는데 정리해보니 그리 길지 않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만한 내용이 꽤 있는 것 같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아래는 Part. 2와 Part. 3의 링크이다. 다른 파트도 확인해 보면 좋을 것이다.

2021.09.30 - [ACTOR STUDIO] - 좋은 배우 되기. Part. 2/3.

 

좋은 배우 되기. Part. 2/3.

위키하우의 <어떻게 하면 좋은 배우가 될까?> 글 번역 두 번째 파트이다. 두 번째 파트는 신뢰가 가는 배우에 대해 설명한다. 모든 내용이 옳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참고용으로 보면 좋을 듯하다.

la-modification.tistory.com

2021.09.30 - [ACTOR STUDIO] - 좋은 배우 되기. Part. 3/3.

 

좋은 배우 되기. Part. 3/3.

위티하우의 <어떻게 하면 좋은 배우가 될까?>의 마지막 파트이다. 번역이 좀 부족하지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마지막 파트인 만큼 글 끝자락에 충고와 주의사항이 적혀있다. 이 글이 나와

la-modification.tistory.com

 

위키하우의 원문 링크는 아래에서 확인 할 수 있다. 포스팅에서는 불문을 참고하였다.

https://fr.wikihow.com/%C3%AAtre-un-bon-acteur-ou-une-bonne-actrice

300x250
반응형